2.1. 소개

여기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SQL 언어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다룹니다. 이 자습서로는 SQL 언어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하기에는 그 지면이 부족할 뿐 아니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복잡함만 초래하기에 여기서는 그 대략적인 사용법에 대해서만 언급합니다. SQL 언어에 대한 도서로는 Understanding the New SQL, A Guide to the SQL Standard 등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PostgreSQL에서 사용하고 있는 SQL 언어는 고유 확장된 부분이 있음을 감안하셔야합니다.

이제 실례를 들어 작업하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앞 장에서 다루웠는 mydb 이름의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졌다고 가정하고, psql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는 가정 아래 이야기를 진행하겠습니다.

이 자습서에서 사용되는 예제 자료는 PostgreSQL 배포 소스의 src/tutorial/ 디렉토리 안에 있습니다. 이 예제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그 디렉토리 안에 있는 README 파일을 읽어보십시오. 일단 시작부터 하려면,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make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 cd ..../src/tutorial
$ make

이 작업은 여기서 사용할 스크립트 파일을 만들고, C 언어로 작성된 사용자 정의 함수, 자료형 소스 파일을 컴파일 합니다. (만일 미리 패키징 되어있는 PostgreSQL 배포판을 사용한다면, PostgreSQL 배포판 디렉토리 안의 tutorial 디렉토리안에 make 작업 결과가 있습니다.) 이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cd ..../tutorial
$ psql -s mydb
...

mydb=> \i basics.sql

\i 명령은 지정한 파일의 내용을 실행하는 psql 내장 명령어입니다. - 물론 basics.sql 파일안에는 PostgreSQL 서버에서 실행될 SQL 명령들이 있겠지요. psql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s 옵션을 사용하면, 이 SQL 명령들을 하나씩 확인하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basics.sql 파일안에는 앞으로 이 자습서에서 사용될 각종 테이블들과 그 자료들을 만드는 명령들이 들어있습니다.